본문 바로가기

2022/0912

야호 방학이다. "야호 ~~ 방학이다~~!! " 이 환호성은 아이들이 내지르는 소리가 아닙니다. 텀 3이 끝나고 2주짜리 방학이 시작되는 이 마당에 저렇게 즐거워하는 사람은 다름 아닌 아이들 엄마입니다. 뉴질랜드에서는 아이들한테는 방학이 시작되고 학부모들에게는 휴가 아닌 휴가가 시작됩니다. 학부모들이 느끼는 휴가란 다름 아닌 '아이들 학교 픽업'과 '도시락 싸기'에서 짧게나마 해방되기 때문입니다. 학교가 가까운 거리에 있는 아이들, 대략 걸어서 5분 내외가 아니라면 대부분 아이들은 부모들이 자동차를 이용해서 학교에 내려줍니다. 8시쯤 학교 문이 열리고 선생님들이 교실문을 대략 8시 30분쯤 여는데 그때 맞춰서 아이들이 교실에 들어갑니다. 8시 50분이 되면 벨이 울리면 교실 안팎에서 놀던 아이들은 교실 한가운데 앉아 선.. 2022. 9. 29.
뉴질랜드 녹용, 1팩 $240 ?? 오늘 한의원에서 아내 한약 픽업하면서 다현이 달여먹일 녹용도 1팩 샀습니다. 다현이는 감기가 목으로 오는 편인데 지난주부터 시름시름 거리더니 학교도 몇일 쉬어야 할 정도로 겔겔 거립니다. 한의원 원장님께 증상을 말하고 녹용이 좋다고 들었는데 추천해주시라고 말하니 녹용 두팩을 가지고 나와서 보여주십니다. 하나는 좀 검어 보이는데 '팁'이라고 알려주시고, 다른 하나는 '상대'부분이라면서 이걸 다려먹이면 될것 이라고 설명해 주십니다. 또 녹용만 딸랑 달이면 비린맛 때문에 아이가 힘들어 할것이라며 함께 넣고 달일 여러 약재들을 챙겨주십니다. 집에 돌아와 녹용 달이는 방법을 검색해보니 생각보다 뉴질랜드 녹용이 유명하네요. 아무래도 자연환경이 좋다보니 그런것 같습니다. 여행 할 때도 어쩌다가 한번씩 사슴목장을 보게.. 2022. 9. 28.
뉴질랜드에서 가장 많이 도난당한 자동차 뉴질랜드 보험사 AA Insurance는 차량 도난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뉴질랜드에서 가장 많이 도난당한 자동차 목록을 발표했습니다. 이 목록은 지난 1년 동안 오클랜드에서 자동차 절도가 40% 이상 증가하면서 시민들이 주의를 기울일것에 대한 방법중 하나로 나온 것입니다. AA는 전국적으로 자동차 절도가 2022년 6월 30일까지 전년대비 36.5%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자동차 보험청구 책임자에 의하면 도난차를 이용해 가게에 돌진해 문을 부수고, 물품을 훔쳐가는 램 레이드가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말했으며, 출시된지 5년 이상된 차량들이 종종 거리에 주차되었다가 도난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차량 절도의 증가는 램 레이드 때문만은 아니지만, AA에서는 범죄에서 지점간 이동에 도난당한 자동차가 .. 2022. 9. 27.
서머타임 ; Daylight Savings Time 얼마전까지만 해도 새벽 6시쯤은 한밤중 처럼 깜깜 했었는데 요즘에는 붉에 물들어오는 하늘이 보입니다. 낮시간이 점점 길어져 서머타임 할 때가 된것 입니다. 길어지는 낮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실시되는 ‘일광절약제(Daylight Savings Time)’가 이번 주말인 9월 25일(일) 새벽 2시부터 시작됩니다. ‘서머타임’은 키위들에게 즐거운 여름날을 선사해주게 되며 내년 4월 첫 번째 주말인 2023년 4월 2일(일) 새벽 3시를 기해 다시 해제되죠. 한국과는 3시간 시차가 나던게 4시간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뉴질랜드 낮 12시가 한국 아침8시가 되는 것입니다. 일요일날 잠자리에 들면서 시계를 한시간 앞으로 돌려놓으면 실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휴대폰은 자동으로 서머타임을 인식하게 되니 시간이.. 2022. 9. 23.
뉴질랜드 코비드 대응 시스템 종료 : 9월 12일 자정부터 뉴질랜드는 9월12일(월) 자정을 기점으로 코비드 대응시스템 종료를 선언했습니다. 927일만에 코로나로시작된 코비드대응시스템인 코비드-신호등시스템이 끝난 것입니다. 뉴질랜드는 코로나가 발생하고 세계적으로 유행이 시작될 무렵 재빠르게 국경폐쇠와 함께 강도 높은 전염병 예방 정책을 펴왔습니다. 국민들은 이 정책에 때로는 반발하기도 했지만 대다수가 지지하며 그동안 코비드 시대를 버텨왔습니다. 아직도 날마다 2000명 정도 코비드에 감염되고 10명 내외의 사람들이 병원 중환자실에서 사망했다는 기사와 통계가 발표되기는 하지만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더이상 이것에 신경쓰지 않는 모습입니다. 7-8월 비가 많이 내리는 겨울을 벗어나면서 부터 거리에는 마스크 쓰는 사람보다는 안쓴 사람이 많아졌고, 쇼핑몰이나 상점 안에.. 2022. 9. 19.
뉴질랜드 Māori ; 마오리어 배워봅시다. 뉴질랜드 마오리어 배워봅시다. 마오리어를 보면 느껴지는 감정은 언제나 '속상함'이고 여기에 대해서는 할말이 아주 많습니다. 그 이야기는 언제 따로 시간을 내서 적어보기로 합니다. 오늘은 일하는 곳에서 인쇄물을 배포하길레 봤더니 마오리어 배워보자는 내용이길레 여기에 가져옵니다. 뉴질랜드 박물관에서 마오리어를 유지 보존 해 나가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일반인들이 접하기 쉬운 방법으로 간단한 교재를 만들었습니다. 대상은 5살에서 10살 사이 아이들이 접하는 수준이니 재미삼아서 한번 해볼만 하겠습니다. 교재는 A4사이즈와 A5사이즈가 있는데 여기에는 A4 사이즈만 올립니다. 내용은 2가지가 있고 액티브와 퍼즐 형식입니다. 원문을 볼 수 있는 사이트 주소 : tepapa.nz/tereo ... ... Te reo.. 2022. 9. 16.
Ram-Raid ; 램레이드; 떼강도 램레이드. 발음을 여러번 반복하다보면 요즘 뉴질랜드에서 하루가 멀다하고 발생하고 있는 램레이드 사건에 대해 이해가 될듯하다. Ram이 '숫양'이라는 의미가 있으니 퉁쳐서 Ram을 '양' 이라고 하면.. '울타리를 뚫고 들어와서 양을 훔쳐 간다'정도로. 양들의 천국 뉴질랜드에 늑대떼가 나타난것이다. ㅜㅜ 사냥개는 어디 있냐고 ㅜㅜ ... ... 뉴스에 따르면 어제(13일/화) 새벽에 오클랜드 외곽 헨더슨 밸리(Henderson Valley) 로드에 있는 ‘피자 벨라(Pizza Bella)’가 습격 당해 3시 13분경에 경찰에 신고 됐다. CCTV를 보면 청소년으로 보이는 8,9명의 범인들은 가게안에 들어와 전자담배 등을 쓸어담은 후 도난차 3대를 이용해 현장에서 달아났다. 범인들이 피자를 먹기 위해 이 상.. 2022. 9. 14.
신이시여, 왕을 구하소서 ; 찰스 3세, 뉴질랜드의 새 왕으로 공식 선포 "Nā te matenga o tō tātou Ariki Tapairu e tino arohaina ana, o Kuini Irihāpeti te Tuarua, ka tika kia whakatauria ai te Karauna ki Te Mana Ariki, ki a Charles Philip Arthur George. "Nā reira ko tā mātou, ko Te Hōnore Nui Cindy Kiro, te Kāwana-Tianara o Aotearoa, Ko Te Hōnore Nui Jacinda Ardern, te Pirimia o Aotearoa, ko ngā Mema o te Kauniheringā meataha, i ngā Kaiwhakawā, o ngā Māngai o te Kara.. 2022. 9. 12.
'초코'를 심다. 초코를 심었습니다. 지난 초겨울에 핸더슨으로 상추 모종을 사러 갔을 때 농장 아주머니께서 몇개 담아 주었던게 남아 있었습니다. '초코 몇개 드셔보시겠어요?'라는 말씀에 당황했습니다. 내가 지금까지 들어본 '초코'는 초코파이 or 초콜릿 뿐인데.. 농장 아주머니가 초코를 주신다니? 일단 감사히 받겠다고 하니 6개를 담아 주셨습니다. 처음본 생김새는 주먹만한 푸른색 고구마 같습니다. 우리집에 온 초코는 데크 상추모종화분 옆에서 몇일 굴러 다녔습니다. 저걸 어떻게 처리해야 하나 들락날락 할 때마다 생각을 하곤 했는데.. 구글에 찾아보니 야채 볶음을 하면 맛있겠다고 나옵니다. 그래서 두개 가져다가 아이들 볶음밥 할 때 넣어봤습니다. 씻어서 썰어보니 느낌은 피망 이나 애호박 느낌이 나는데 피망에 더 가깝습니다. .. 2022. 9.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