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bby/D.I.Y.

나무란 무엇인가?

by 뉴질랜드고구마 2011. 8. 22.

나무란 무엇인가?

나무의 개요 나무는 인간과 지금까지 불가분의 밀접한 관계를 지속하여 왔으며 나무는 주택, 건축자재, 선박, 악기 분야뿐만 아니라 펄프, 제지 등 일상생활에 있어서 하루도 빠져서는 안될 중요한 물질이다.

나무는 줄기, 뿌리 및 가지의 세 부분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 중 줄기부분은 임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서 이른바 목재(Wood)라고 불리며 이것이 용재로 쓰인다. 또한 잎의 생김새 등에 따라 침엽수와 활엽수로 나뉘며 그 차이 및 특징은 다음과 같다.


나무의 구조

구 분 침 엽 수 활 엽 수
잎모양 뾰족한 모양 둥근모양  
재질 연함 단단하고 무거움
구성재료 종류 및 형태가 단순 종류가 다양, 재면상태 복잡
목리(나뭇결) 단순 아름답고 화려함
용도 펄프재, 조선재 등 일반 용재 하중을 받는 구조재의
특수용재 및 장식재
생장기후 한냉건조기후
여름 10-19℃
겨울 3-5℃ 연평균기온8-12℃
열대우림 25-30℃
종류 소나무, 향나무, 분비나무 너도밤나무, 참나무류, 단풍나무 등


수(Pith): 목부의 중심에 위치하여 수축방향으로 길게 뻗어있는 유조직
심재(HeartWood): 일반적으로 색채가 짙으며 수채 지지역할 기능만을 가지고 있는 조직
변재(SapWood): 양분을 저장하고 있으며 생활기능을 가지고 있는 조직
형성층: 부피 생장 조직
목부: 수, 심재, 변재로 구성되며 양분이 이동(뿌리에서 흡수된 물, 무기양분 이동)되는 형성층의 안쪽부분
사부(수피): 잎이나 줄기에서 생긴 영양분을 뿌리쪽으로 이동시키는 형성층의 바깥부분
나무의 특징

장점 ·가공이 용이하다.
·가볍고 강하다. 즉, 중량에 대한 휨강도가 철재보다 크며 허용하중의 두 배의 정하중에서도 견딜 수 있다.
·열절연효과가 우수하여 열팽창이 작고 건조시 전기 절연성이 크다.
·점탄성적인 성질을 지니고 있다.
·적정한 환경하에서 우수한 내구성을 가진다.
단점 ·절단방향에 따라 이방성을 나타낸다.
·함수물에 따라 치수가 변한다.
·미생물,곤충 및 기타작용에 의하여 열화 작용을 받는다.
·불에 탄다. 그러나 이와 같은 단점도 나무성질의 이해와 발전된 가공처리로 단점을 최소화할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이점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Ⅱ. 나무의 종류 및 특징

◎ 나무구성요소

심재 : 죽은 세포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러가지 결정들이 침적하여 가공성이 나쁘고 일반적으로 어두운 색상을 띰
변재 : 부피생장을 할 수 있는 살아있는 세포로 구성되어있고 비교적 밝은 색상, 화려한 무늬를 지니고 있음

수 종 특 징  용 도  
참나무 무겁고 단단, 외력에 위한 변형이 없고
충격 저항성이 높음. 건축내장재, 벽널판, 가구,
마루바닥, 목재용기 등
너도밤나무 단단하고 강하며 치밀한 목리를 지니고
착색 및 표백이 용이함.  가구, 마루바닥,목재용기,
장난감 등
단풍나무 무겁고 강하며 외력에 의한 변형이 없고
저항성이 높음.
목리가 부드럽고 착색이 용이함. 벽널판, 가구, 마루바닥,
실내장식재, 목재용기
물푸레나무 무겁고 강하며 견고하고
충격에 강한 특성이 있음.
휨강도가 뛰어나며 마감공정이 용이함. 가구용널판, 마루바닥,
실내장식, 운동용구

소나무 가볍고 곧은 목리를 가지며
가공성은 좋으나 강도는 약함. 수납장, 실내장식마감재,
목재용기 등

분비나무 질이 연하고 변재, 심재 구별이 없고
향기가 강함. 펄프원료의 중요한 자원
향나무 치밀하고 목리가 곧으며
윤택이 나고 향기가 강함.
오랫동안 보존 가능함. 향료, 가구, 조각재 등
잣나무 질이 연하고 송진이 많으며 향기가 있음.  가구, 건축재 등


Ⅲ. 제작방법

설계

가구가 배치될 장소에 적합한 크기, 색상, 용도 등을 감안하여 스케치를 한 다음 모눈종이 또는 각재노트에 가구가 완성된 모양을 그려 넣고 전개도 또는 정면도, 평면도 등을 그리고 결합이 까다로운 부분을 확대하여 상세도를 그린다. 이때, 목재의 두께를 생각하여 그리며 부품의 산출도 함께 한다.


재단

도면을 보고 필요한 목재의 수치를 생각해서 목재를 재단한다. 재단할 때 주의할 점은 목재의 결을 세로로 할 것인지 가로로 할 것인지를 감안하여야 하며 절단된 부분을 대패로 다듬을 것까지 생각해서 1-2mm 여유있게 절단한다. 단, 대패에 자신이 없을 때는 샌드 페이퍼로 다듬으면 되므로 정확하게 절단한다.


가공

절단된 재료를 대패 또는 샌드 페이퍼로 다듬고 표면을 매끄럽게 처리하여 도면을 보고 나사못을 박을 부분은 나사못 머리부분이 보이지 않게 미리 드릴로 구멍을 내어놓고 재료의 각이 날카로워 베일 우려가 있는 곳은 대패 또는 샌드 페이퍼로 각을 둔하게 하고 테두리부분 또는 홈을 파야 하는 경우는 루터로 가공하고 목재의 중앙부분에 하트모양이든 동물모양이든 모양을 낼 때에는 스카시를 이용하여 가공한다.


조립

설계도면을 보고 재료의 내부 또는 외부로부터 조립순서를 정하여 조립했다가 다시 해체하는 경우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여 조립하고 나사못을 박을 때는 목재에 균열이 생기지 않도록 천천히 끝까지 조여 주어야 한다. 또한 모서리, 각진 부분의 결합상태를 확인하도록 한다.


점검 및 보완 만들어진 가구를 용도와 기능에 맞게 작동시켜 수평상태, 경첩의 이상유무, 서랍 등의 작동시 레일 상태 등을 살펴보고 전후, 좌우 흔들리는 정도 등을 점검하여 보강해 준다.


칠 작업

나무는 삼림욕효과 및 방음효과, 온/습도 조절작용을 할 뿐 아니라 정신적·육체적 피로를 풀어주는 기능도 한다. 그러나 우리는 나무를 소홀히 사용해 왔고 나무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었다. 하지만 경제성장과 더불어 화학제품, 시멘트 문화에 식상한 현대인들이 자연으로 회귀하고픈 강렬한 욕망 및 주거환경 개선으로 D.I.Y의 시대를 몰고 왔는지도 모르겠다.

앞으로도 좀더 많은 전문적인 지식과 적극적인 활동으로 가구문화의 새로운 장을 일궈 나가리라 본다.


발췌 : 가구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