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sue&Topic/정보 스크랩

[스크랩] 성공한 사람들의 첫인상

by 뉴질랜드고구마 2008. 1. 25.
성공한 사람들의 첫인상
 
 
첫인상이 중요하다’라는 말을 우리는 자주 듣는다. 맞는 말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첫인상이 좋은 경우가 많다. 인상이 시간이 흐르면서  달라지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 첫인상이 그대로 간다.’ ‘첫인상대로 돌아간다.’라는 말을 자주 듣게 되는데 과학적으로 상당히 일리가 있는 말이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첫인상이 형성되는 시간은 약 4초 정도 된다고 한다.
4초 동안 상대방에 대한 첫인상이 결정된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무슨 근거로 첫인상이 형성되는지를 알고, 자신의 약점을 보완하면 첫인상을 좋게 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된다.

첫인상의 결정은 첫눈에 들어오는 생김새나 복장, 표정이나 말투 등 극히 제한된 정보로 형성 된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번 형성된 첫인상은 여간해서 바꾸기 힘이 드는 것이 문제이다

첫인상이 쉽게 바뀌지 않는 이유는 정보처리과정에서 초기정보가 후기정보보다 훨씬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이며 이를 심리학에서는 ‘초두효과(Primary Effect)’라고 한다.

처음에 들어온 정보가 나중에 들어오는 정보에 대한 지침을 준다는 것이다.
그래서 한번 형성된 첫인상은 웬만하면 바뀌지 않는 다는 것이다.
따라서 누군가를 처음 만나서 자신을 보여줄 때는 첫인상의 위력을 명심하고 첫인상을 좋게 만들려는 노력을 해야만 하는 것이다.

잘못된 첫인상을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좋은 행동을 보여  주어 나쁜 인상을 없애도록 하여야 한다는 뜻이다.
남에게 좋은 첫인상을 주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을 해야만 하는데 몇 가지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신의 인격을 가다듬는 노력이 필요하다. 사람의 인상은 인격에서 배어 나오기 때문이다. 사람의 인격은 학력에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마음의 심상에서 오는 것이기 때문에 자신의 마음을 끝없이 갈고 닦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과오를 늘 반성하고 남을 위해 기도하는 마음을 갖는 것이 좋다.

둘째, 용모를 단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옷으로 치장하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옷을 입더라도 단정하게 멋스럽게 입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나쁜 인상을 주면 그것을 바꾸는데 엄청난 비용과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늘 청결함을 유지하고 자신을 가꾸는데 시간을 투자해야만 한다.

셋째,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연마할 필요가 있다. ‘말 한마디가 천냥 빚을 갚는다.’ 라는 말이 있음을 명심하면서 사람들과의 대화에 임하고, 늘 상대방 중심적인 사고로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이 중요하다. 남에게 마음의 상처를 주는 말을 자제하고 경청하는 자세를 견지하고 칭찬을 아끼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 중의 하나는 인상이 좋다는 것이다.
잘 생겼거나 미인이라는 뜻이 아니라 풍기는 인상이 좋다는 것이다.

성공한 사람들이라서 인상이 좋은 것이 아니라 인상을 좋게 하려는 노력을 많이 했을 가능성이 높은 것이며 이러한 노력이 상승효과로 작용하여 날이 갈수록 더 인상이 좋아지는 것이다.

첫 인상이 좋으면 사람들과의 휴먼 네트워킹이 쉬워져서 경쟁력이 제고되기 때문에 성공할 확률이 높아지게 된다. 

따라서 우리는 지금부터라도 자신의 첫인상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 ‘태어난 대로 살지’ 라고 이야기 하는 것은 스스로 노력하여 개선할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하게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포기하는 것과 같다. ‘진인사 대천명(盡人事待天命)’이라는 말을 되새겨 볼 일이다
 
 
- 이영권박사 성공학칼럼 중에서
출처 : 시마기프트
글쓴이 : syma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