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질랜드 생활/다현, Daniel's

359일차(6/4)_개똥이 걸음마는 언제쯤 할까?

by 뉴질랜드고구마 2009. 6. 4.

^^*

얼마전 돌잔치 준비를 하며 나름 재미있는 '성장 동영상'을 만들어 보겠다고

이미 돌잔치를 치른 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성장동영상을 여러편 봤었습니다.

보다가... 보다가... 급 좌절 했습니다.

동영상 만들 힘이 쭉 빠졌다고 해야 할까요?

동영상에 나온 아이들은 하나같이 걸음마를 잘하는 것이였습니다. ㅡㅡ;;

 

개똥이는 한달전부터 뭔가를 붙잡고 서거나

섰다가 벽에 손을 대고 이동하는것만 반복하고 있으니까요.

 

조금 심난한 마음으로 개똥이 엄마에게 그런 이야기를 했더니,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지 마시라. 개똥이도 곧 걷는다'라는 답이 왔습니다.

내가 개똥이 엄마에게 가끔 했던말이 다시 돌아왔습니다. ^^;;;

'반성~!!'

 

 [다현이 걸음마 보조기 입니다. ^^* 집이 좁은게 너무 미안할 뿐입니다. ]

 [다현이 마스코트 '베컴머리']

 

 

 

 

 

 

 

그래서 [삐뽀삐뽀 119]를 펴봅니다.

 

☆아이들의 월령별 운동신경 발달 단계

 1개월

 주목한다

 2개월

 미소를 짓는다

 3개월

 머리를 돌린다

 4개월

 목을 가눈다

 5개월

 물건을 잡는다

 6개월

 엎친다

 7개월

 혼자서 앉는다

 8개월

 긴다

 9개월

 누었다가 혼자 앉는다

 10개월

 붙잡고 선다

 11개월

 붙잡고 걷는다

 12개월

 혼자서 선다

 14개월

 혼자서 걷는다

 

 

 

-발달이 좀 빠르거나 늦더라도 아기에게 문제가 생기지는 않아

남들과 비교해서 발달이 늦다고 가슴 아파하지 마십시오. 또 너무 빠르다고 고민하는 분도 있는데, 운동 발달이 아기 스스로의 힘으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경우라면 좀 빠르더라도 문제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운동의 발달이 빠르다고 아기의 머리가 좋은 것은 아니므로 다른 아기들보다 발달이 빠르다고 조기 교육을 시키려는 생각은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반면 발달이 좀 늦더라도 특별한 병을 앓아서 그런 것이 아니라면 대기만성일 수 도 있으므로 좀 여유를 갖고 기다려 보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나 아기가 발달이 늦는 경우 뇌성마비나 근육 질환 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소아과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어린 아기들은 원시적인 반사 행동을 하는데, 이것은 생후 4개월 정도가 되면 좀더 고등한 행동의 양상으로 바뀌게 됩니다. 요컨대 무의식적인 반사 행동에서 아기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행동으로 바뀌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반사행동이 없어지지 않는다면 그것 또한 문제가 되기 때문에 의사들은 예방접종을 할 때 이런 것에도 관심을 가집니다.

 

-일찍 걸으면 문제가 되나요?

아기가 너무 일찍 걸으면 허리에 문제가 생기고 다리도 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늦게 걸어도 고민, 일찍 걸어도 고민입니다.

아기들은 때가 되면 앉고, 기고, 거서, 걷습니다. 아기마다 고유의 성장리듬이 있는데, 특별한 이상이 없는 아기는 자연스럽게 그 리듬을 따라 성장합니다. 아기가 자신의 힘으로 서고, 걸을 수 있으려면 다리와 허리의 근육이 어느 정도 발달되어야 합니다. 역으로 말하면 걸을 수 있는 아기는 어느 정도 자신의 힘으로 허리를 가눌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힘으로 걸을 수 있는 아기가 일찍 걷기 시작했다고 해서 허리에 문제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정작 문제가 되는 것은 아직 자신의 힘으로 걷지 못하는 아기를 일찍 걷게 할 욕심으로 억지로 걷는 연습을 시키거나, 이제 조금 걷기 시작하는 아기에게 무리하게 걷기를 강요하는 것입니다.

 

걷는 연습은 동기를 부여하는 정도가 좋습니다. 걸으려고 하는 아기와 함께 놀아주고, 걷는 것을 배우면 가고 싶은 곳으로 쉽게 갈 수 있다는 등의 장점을 일깨워줌으로써 아기가 새로운 것을 배우는 데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걸음마 초기에는 방법이 서툴므로 약간의 보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