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bby/Beekeeping

마누카 꿀과 MG에 대해서...

by 뉴질랜드고구마 2016. 2. 20.

마누카 꿀과 MG에 대해서...


여름이 막바지로 달려가고 있습니다.

열심히 일하고 있는 우리 꿀벌들. 올해는 어떤 수확을 돌려줄지 사뭇 기대가 됩니다.

이제 마누카 꽃은 모두 졌고, 가을 야생화들 사이를 날아다니며 바쁜 하루를 보내는 벌들입니다.


@ 11월부터 1월 사이에 만계하는 마누카 꽃


마누카 꿀은 뉴질랜드에서만 자라는 마누카 꽃으로부터 채밀하여 만든 독특한 향과 맛을 자랑하는 꿀로 널리 알려져 있다. 마누카 꿀은 다른 일반 꿀과 달리 높은 항박테리아 함유로 그 의학 효과가 검증된 꿀이다. 킬로그램당 메틸글리옥살이 일반 꿀의 경우 0~10mg 함유되어 있으나 마누카 꿀의 경우 20~800mg을 함유하여 항균성을 보인다고 한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꿀 표장용기를 살펴보면 UMF, MG, MGO 등으로 표시된 성분함량을 볼 수 있다. 마누카 꿀의 함량을 나타내는 일반적인 표기는 뉴질랜드 MPI(식약청)에서 인정한 MG이다. 이 MG는 MethylGlyoxal의 약자로 강력한 항균 및 살균효과가 있다는 뜻이며, 이는 주로 유럽 등지에서 암치료 및 항 염 치료로 쓰이는 물질이라고 한다.


주변에서 흔히 UMF나 MGO의 경우도 특정 협회의 트레이드 마크로 이 마크의 Grading system을 확인하면 그 기준은 MG라는것을 알 수 있다. 

즉 MG30+, MG50+, MG100+ 및 MG150+는 각각 UMF 2.3, 3.1, 5.5 및 UMF7.2로 그래이딩이 호환 된다.


MG도 그 수치가 다양하며 그에 따른 건강 효과도 다르다. MG100 이하는 영양 섭취를 위한 미미한 항균작용을 한다. MG100+은 웰빙 및 일반적인 건강을 유지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MG250+는 항 박테리아 효능이 인정되는 수치이고, MG400+는 소화기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MG550+는 과학적으로 강력한 치료 및 개선 효과가 있다고 한다.



마누카 꿀의 건강 효능은

위산 역류, 설사, 십이지장궤양, 식도 궤양, 위염, 헬리코박터 감염, 속 쓰림, 소화기능개선, 과민성 대장 증후군, 소화성 궤양, 위궤양, 궤양성 대장염, 배탈 등에 효능이 있다고 한다.


복용 방법은 공복에 복용하는것이 좋다고 하며, 아침밥 먹기 1시간 전이나 잠들기 1시간 전에 작은 숫가락 한개 정도의 불량을 물에 타지 않고 직접 먹는게 좋다고 한다.



그외 일반적인 웹사이트 정보를 찾아봤습니다.

...................................................................

면역력 증진
 환절기나 날씨가 추운 겨울이면 감기를 달고 사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많은 원인이 있을수 있습니다만,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감기나 잔병치레가 잦아지게 되는데요. 마누카꿀을 꾸준히 복용하면 면역력을 증진시킬 수 있어 감기 등의 각종질병을 예방하는데 마누카꿀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위건강
마누카꿀은 항균작용을 하는 효능이 뛰어납니다. 때문에 위장병의 일종인 위염, 역류성식도염, 헬리코박터균 등에도 효과적입니다.

저는 집에서 매운거나 솔쓰릴때 한수푼 먹으면 말끔하게 괜찮아져서 애용하고 있습니다.


피부미용
마누카꿀은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발표된 한국미용학회지에 실린 ‘마누카꿀의 보습효과와 피부 손상 회복 효과’ 논문에 따르면,

마누카꿀은 보습력이 우수하고 마누카꿀을 함유한 화장품에서도 뛰어난 보습효과와 함께 경피 수분 손실 억제효과를 볼 수 있었다고합니다.

또한 피부홍반 완화효과 및 피부장벽 회복효과도 있구요. 뿐만 아니라 2011년에 발표된 ‘마누카 오일의 항균효과와 여드름 개선 효과’를 보면, 마누카꿀의 원료인 마누카 식물의 기름이 피부 상재 균에 대한 항균 활성이 우수해 유분을 감소시키고 여드름 개선 효과도 있는걸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숙취해소
우리 아빠들.. 술을 너무 좋아하는 분도 있고.. 어쩔수 없이 회사에서 술을 드시는분들도 많으시죠!

아침에 마누카꿀 드려보세요.. 사랑받을꺼에요 ^^

마누카꿀의 영양분이 알코올의 독성에 반응하기 때문에 몸소의 독을 효과적으로 해독한다고합니다.


피로회복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마누카꿀 효능으로는 피로회복에 좋다는 것인데요. 마누카꿀을 섭취하면 마누카꿀에 함유되어 있는 영양분들을 바로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몸에 저장이 되었다가 몸에서 필요로할때 사용되어 진다고 하는데요. 직장인분들은 아침에 출근하기전 마누카꿀을 물에 타서 마시고 출근한다면 몸에 활력을 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