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질랜드 이야기/뉴질랜드 뉴스

인종차별 같은 증오범죄 12%증가

by 뉴질랜드고구마 2024. 3. 4.

인종차별 같은 증오범죄 지난 2년간 12% 증가
9000건 넘는 사건중 1/3 아시안 타깃
국민당 연립정부 문제해결 노력 거의 안보임


며칠 전 봤던 뉴스가 내내 머릿속을 맴돈다. 푸른 초원 양 떼 뛰노는 평화로운 뉴질랜드에서 이 뭔 소리인가 싶겠지만 여기도 사람 사는 곳인지라 어찌 문제가 없겠는가 만은...

주변에서 간간이 들리는 사건사고에서 아시안이라서 당하는 일들이 있다. 차량 운전관련해서 문제가 생겨 노인이 일방적으로 폭행을 당하거나 고등학교에서 아시안 학생들이 괴롭힘을 당하는 일들.

지난 2019년 크라이스처치에서 발생한 무슬림 대상 총격사건 이후 꾸려진 위원회에서 지난 2년 동안(2022-2023) 발생한 증오 관련한 사건사고 통계를 보니 등골이 싸해진다.

지난 2년간 신고된 증오 사건 중 인종을 이유로 한 사건이 83%를 차지했으며, 성적 지향을 표적으로 한 사건은 9.7%, 그리고 특정 종교를 표적으로 삼은 사건이 5.8%로 그 뒤를 잇는다.

보고된 증오 사건 9,351건 중 1/3 이상이 ‘아시아계(Asian descent)’를 표적으로 삼았으며, ‘유색인종(people of colour)’을 표적으로 한 경우가 8.9%, 마오리를 표적으로 한 경우가 7.2%였다.

오클랜드에서 대도시 중 가장 많은 3,700건 이상 사건이 보고됐고 캔터베리와 웰링턴이 약 1,100건의 사례가 보고되면서 그 뒤를 이었다.

이런 보고서를 접한 정부 태도는 어떠한가? 신임  법무부 장관은 ‘증오 범죄 및 혐오 발언법(hate crime and hate speech laws)’ 시행을 위한 정부의 계획을 묻자, 정부는 현재 정의 회복을 위한 100일 계획과 연립 정부 협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서 모든 다른 잠재적 작업도 적절한 때 고려해야 한다고 말한다.

또 마크 미첼(Mark Mitchell) 경찰부 장관도 증오 사건 수를 줄이기 위한 경찰의 계획을 지지할 것이라고 말하면서도 아시아계가 증오 사건에 압도적으로 표적이 되고 있다는 최신 통계는 언급하지 않으면서 이 문제는 검토 중이라고만 소극적으로 답하는 모습을 보인다.

새 정부가 증오범죄 관련 정책 추진에 주춤거릴 수밖에 없는 이유가 있다. 뉴질랜드 제일당과의 연립 정부 협정 내용 중 '증오심 발언법 개혁 작업을 중단'하는 정책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국민당 주도 연립 정부가 이 문제에 대해 소극적일 수밖에 없다.

이민국가인 뉴질랜드가 앞으로 해결해야 할 큰 숙제이다. 이 속에서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관련기사 : https://www.rnz.co.nz/news/national/509717/rise-in-hate-incidents-reported-to-pol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