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질랜드 생활/Diary of Jung

자동차 세차 '광택 코팅제의 사용법'& '광택, 코팅'

by 뉴질랜드고구마 2009. 11. 18.

9월말..

중고차이기는 하지만 차를 장만한 기쁨으로 인수한 다음날 새차를 하고, 흠집이 조금 보이는 곳에 색이 비슷한 땜방용 페인트를 칠하고, 광택제를 사서 열심히 광택을 냈었습니다. ^^;;

그 기분이 조금 시들해 졌는지 한달이 넘도록 제대로 세차한번 안하고 굴리고 다녔습니다. ㅡㅡ;;

 

자동차가 크게 더러워 질만한 환경이 아니어서 그럴 수 도 있지만, 게으름이 더 큰 문제 같습니다. ^^;;

지난번에 자동차용품 전문 매장에 가서 샀던 코팅제가 제대로 된건지도 모르고, 대충 그림과 모양새를 보고 사다가 열심히 발랐는데, 왠지 허전한 감은 떨칠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도 세차 후에 엷게 바르고 열심히 문질러 대니 자동차가 반짝반짝 광이 나는것이 제대로 하기는 했나 싶었습니다. ^^*

 

자동차 광택에 대해서 누구 붙잡고 물어보기에도 그렇고..

기회를 엿보던 참에 정보신문에 세차와 관련된 글이 실렸길레 재빨리 스크렙 합니다.

두고 두고 써먹어야겠습니다.

 

내일 날이 맑으면 퇴근 후에 세차한번 제대로 할랍니다.

 

 

 

이동네 정보신문 [뉴질랜드 타임즈]에 실린 자동차 세차 상식 발췌-----------------------------------

 

맑은 날 차 표면을 보면 흠집들이 원이나 직선으로 수없이 퍼져 있는데, 바로 차를 뿌옇게 하고 색상이 탁해 보이는 스크레치 입니다.

확대하면 울퉁불투안 표면에 빛의 난반사가 일어나 노후된 차처럼 보이는 원인임을 알 수 있습니다.

 

1. DIY 스크레치 제거 작업

우선 Finishing Material Machine Polish(오너용 컴파운드)를 융같은 부드러운 천에 묻혀 힘을 약간씩 주고 문지르면서 스크레치를 제거합니다. 이때 흠집난 방향과 직각방향으로 문질러 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전체적으로 흠집이 심하게 퍼져있는 겨웅 네모난 나무토막을 융으로 감싸서 문지르면 빠르고 쉽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흠집이 깊게 난 경우는 차량 색상과 같은 터치업페인트를 가는 붓으로 발라주고 흠집의 깊이에 따라 여러번 덧칠해 준 다음 칠 부위의 위아래애 3M 마스킹 테이프를 붙이고 약 1200방 상당의 3M 컬러샌드페이퍼로 표면의 높이가 맞을 때까지 갈아냅니다.

 

그런 다음 Finishing Material Machine Polish를 이용하여 잘 문질러 주면 복구됩니다. 다만 그리 쉽게 되지 않는다는 것은 미리 생각하셔야 합니다.

 

 

2. 광택작업

스크레치를 제거 한 후 좀 더 선명한 광택을 얻고 싶다면 어두운 색상의 차에는 Perfect-it Form Polishing Glaze Swirlmark Remover For Dark Colorde Car(임페리얼 다크 글레이즈), 밝은 색 차에는 Perfect-it Form Polishing Claze Swirlmark Remover For Light Coloerde Car(임페리얼 화이트 글레이즈)를 권합니다.

융 같은 부드러운 천에 묻혀 문지르고 닦아 내면 되며, 착색 작용으로 페인트 자체의 깊고 은은한 광택을 되살려 줍니다.

 

 

3.표면 보호를 위한 코팅작업

광택 작업을 끝낸 페인트 표면은 새차처럼 말끔하기 때문에 도장면을 보호해주기 위한 코팅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Perfect-it Show Car Wax(초강력 코팅제)는 Perfect-it Show Car Paste Wax(페이스트 타입)와 Perfect-it Show Car Liquid Wax(리퀴드 타입)중 편리한 대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Perfect-it Show Car Paste Wax(페이스트 타입)와 Perfect-it Show Car Liquid Wax(리퀴드 타입)는 기본적으로 그 효능이 동일하나 Perfect-it Show Car Liquid Wax(리퀴드 타입)는 조금 사용하기 편리하고 Perfect-it Show Car Paste Wax(페이스트 타입)는 조금 오래 쓸 수 있습니다.

 

액체타입은 도장면에 조금 흘린 다음에 Coating Sponge Pad에(코팅전용 스폰지 패드)로 골고루 발라주시면 되며, 고체타입은 Coating Sponge Pad에 코팅제를 묻히면서 도장면에 골고루 발라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 마른 다음 Perfect-it cloth for glazing(마이크로 화이버 광택용 타올)로 깨끗이 닦아 내시면 됩니다.

 

새 차는 도장면에 이물질이나 스크레치가 없으므로 광택 작업 없이 코팅 작업만 해주면 되는데 Perfect-it Show Car Wax는 미국의 전시용 자동차 즉, 새 자중에서도 가장 먼저 출고되어 고객에게 홍보용으로 사용되는 자동차의 광택 코팅에 사용되는 자동차의 광택 코팅전용으로 쓰이는 제품입니다.

 

흠집제거, 광택, 코팅을 한번에 진행해서 차를 깨끗하게 하고 싶지만 위의 3단계를 모두 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한 사람을 위해 1단계로 끝낼 수 있는 One Step Cleaner Wax Light Oxidation Remover(원스텝 광택 보호제)는 왁스안에 포함된 연마 입자가 흠집을 제거 하면서 코팅막을 만들어 줍니다.

다만 위의 3단계를 거치는 과정보다 흠집제거, 광택, 코팅 효과가 미흡하다는것은 감안해야 합니다.

 

[뉴질랜드 타임즈 '알아두면 좋은 세차상식'에서 발췌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