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질랜드 생활/Diary of Jung

제스프리 골드키위 PSA로 위기에 처해

by 뉴질랜드고구마 2011. 10. 29.

뉴질랜드를 대표하는 과일은 키위다.

뉴질랜드 키위는 100년 전 중국에서 가져 온 다래 종자를 개량한 것이지만 원산지보다 뉴질랜드에서 더 잘자라 1959년 '뉴질랜드 과일'을 뜻하는 '키위프루트(kiwifruit)'라는 명칭으로 전 세계에 수출하게 되었다.

뉴질랜드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브랜드중의 하나는 키위를 수출하는 제스프리다. 2000년에 창립해 불과 10년 만에 '제스프리의 기적'을 이뤄냈다. 2000년 4억5900만 달러에 불과하던 수출이 2009년 10억700만 달러로 급증했다. 제스프리는 2700명의 생산농가에서 100% 지분을 보유한 협동조합 기업이다. 농업보조금 폐지 이후 위험에 처한 키위 농가들이 자발적으로 영농조합을 결성하고 최고 품질의 키위 생산과 품종 개량을 위한 연구개발을 진행하면서, 수출 전용브랜드 '제스프리'를 만든 것이다.



물량으로는 제스피리 키위가 전세계 수출의 40%가량을 차지하지만, 금액으로는 70% 이상을 독점하고 있다. 2위인 칠레 업체와 판매량에서 13배 차이가 난다. 지난해 1억 트레이(포장상자)의 키위를 팔아 1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렸다.


이러한 뉴질랜드 효자 상품 키위가 위기에 처해 있다.


전립선 특이항원(PSA)으로 인해 제스프리사의 2012년 매출이 $1억 달러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11월 키위 궤양병을 일으키는 박테리아인 PSA가 뉴질랜드 북섬 베이오브플렌티의 한 농장에서 발견된 이후 다른 지역까지 확산하고 있어 키위산업이 고사될 위기에 처했다.

PSA(Pseudomonas syringae pvactinidiae)로 인해 65~70%의 키위덩쿨이 고사됐으며 골드키위는 일반 키위보다 PAS에 더 취약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란색을 띠고 있으면서 단맛이 더 나는 골드키위는 10여 년 전 뉴질랜드에서 개발 된 품종으로 개발비만 2천만 달러가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골드 키위들을 보호하기 위해 치료약을 시험하는 중 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비가 늦어지고 이같은 추세라면 2년 내에 뉴질랜드에서 골드 키위 출하가 더 이상 불가능할 지도 모를 일이며 일부에서는 PSA로 인해 골드키위 뿐만 아니라 일반 키위도 생산하기 어렵지 앟겟냐는 최약의 시나리오도 예상되고 있다.


현재까지 확인된 바로는 뉴질랜드 내 3,500여군데 키위 농장 가운데 395곳의 과수원이 PSA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으며 이는 뉴질랜드 생산량의 16.7%에 달한다.

뉴질랜드 키위의 80%가 Bay of Plenty에서 생산되고 키위는 뉴질랜드 총생산(GDP)의 20%를 차지하고 있는 산업이다.


슈도모나스균(Pseudomonas syringae pvactinidiae)은 1980년대에 일본에서 발병한 뒤 처음으로 PSA라 명명되었다. 1992년 처음 발견 이태리에서는 2008년 Lazio지역에서 발생해 많은 수확 손실을 가져온 바 있다.


PSA는 키위 덩굴 절반을 고사시킬 정도로 강력하지만 열매는 손상시키지 않는다. 사람에게도 피해를 주지 않는다고 한다..

농림부는 키위과일에 감염된 PSA바이러스가 뉴질랜드에 상륙한 원인 및 경로 등에 관한 조사 보고서를 발표할 예정니아, 이미 PSA바이러스에 대한 특별한 묘책은 없다고 밝힌 바 있다. 농림부의 PSA대책반은 PSA가 어떻게 전파 됐는가에 관한 분명한 해답이 없다고 했다. 현재 Bay of Plantydml 326개 키위 농장이 PAS에 감염되어 있고 Coromandel과 Eastern Bay of Plenty지역 1156헥타르에 해당되는 지역으로 확산되고 있다고 한다.


$1.5 billion 규모로 수출되는 키위과일 산업의 수출액이 내년 시즌 큰 폭으로 하락할 예정이다. 그 동안 승승장구 했던 제스프리가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


키위 생산국 답게 키위는 많이 먹을 수 있습니다.

파킨세이브에서 6개 들이 한 봉지에 $2.9 정도에 구입 할 수 있습니다.

서쪽에서는 $1.9에도 사먹을 수 있습니다.

품질이 아주 좋은 키위는 뉴월드에서 $5.9에 6개 들이 한봉지를 살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