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bby/Beekeeping

여왕벌 생산 시도 합니다.

by 뉴질랜드고구마 2014. 11. 10.

지난 10월 초..

난대없는 분봉을 격으면서 여왕벌을 잊어버렸습니다.

잊어버렸다기 보다는 양봉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어서 여왕벌을 죽여버렸습니다.

... ...

분봉이 날 때는 예전 여왕벌이 일벌들을 반띵 해서 데리고 나가 새로운 산림을 차리는 것입니다.

이때 기존 벌통에는 여왕벌이 아직 없고,

여왕벌이 태어날 '왕대'들이 있습니다. 이 왕대에서는 2-3일 후에 여왕벌이 태어나고

이 여왕벌이 기존 벌통 주인이 되는 것이지요.

... ...


분봉나서 도망나간 벌떼를 쫓아갔고,

3미터도 넘는 소나무 가지에 자리를 잡은 벌떼를 수습해서 집으로 돌아온 후에

분봉난 벌통을 열고, 점검 한답시고 소비에 매달려 있던 왕대를 모두 께트려 버렸습니다.

요것들이 다시 여왕벌이 되면 또 분봉을 나갈것 같은 불안감에...


그 후로 엉겹결에 벌통이 3SET가 되기는 했지만 한통은 여왕벌 없이 봄을 맞이하고 있는 것입니다.

인터넷에서 주워들은 지식으로 직접 여왕벌 키워볼려고 시도를 했었는데 지난 한달동안 2번 실패를 했습니다.

이번에는 제대로 순서대로 날짜 지켜가며 해보는데, 이번에도 안되면 양봉하시는 분께 여왕벌 한마리 얻어 와야겠습니다.


양봉과 관련된 서적이나 정보들에는

- 벌통에서 여왕벌이 사라지면 2-3일 내로 여왕벌 필요성을 느끼고 일벌들이 알들한테 로얄제리를 먹여서 여왕벌을 만들기 시작한다고 하는데, 내가 가지고 있는 벌통들 벌들은 여왕벌을 필요로 하지 않나 봅니다.

2번씩이나 알이 가득찬 소비를 넣었는데 열심히 일벌만 만들었습니다.


- 여왕벌이 사라진 벌통에서는 일벌들이 알을 낳기 시작하고 그것은 무성생식으로 인한 숫벌이라고 하던데, 정말로 벌통A에는 숫벌들이 드글드글 합니다. 몇일 사이로 벌통을 열어 점검 할 때마다 숫벌 죽이는데 시간을 많이 할애하고 있습니다.



11월 7일(금) -공소비를 여왕벌 있는 벌통(C) 가운데 넣었음.

11월 10일(월)-양면에 알이 가득찬 소비를 빼서 여왕벌이 없는 벌통(A)에 넣었음.


-일반적으로 여왕벌을 생산하는 왕롱을 이용한 여왕벌 만들기가 아니라, 변성왕대를 이용한 여왕벌 만들기에 도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