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bby/Beekeeping

여왕벌 키우기.

by 뉴질랜드고구마 2014. 10. 26.

가. 여왕봉의 양성 


 6∼7월은 봉군증식의 최적기 이므로 봉군 증식 계획을 세워 봉군을 증식 시켜야 한다. 봉군을 증식 시키기 위해서는 우선 여왕봉의 양성이 필수적이므로 필요한 여왕봉 양성에 주력해야 한다. 여왕봉은 한번에 많은 수의 여왕봉을 생산하기 보다는 단계적으로 자신의 능력에 맞추어 양성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봉군의 증식이 필요하지 않을 경우에는 계상군으로 관리하면 되겠으나 여왕봉은 신왕으로 반드시 교채해 주어야 한다.


(1) 인공왕 양성법에 의한 여왕봉의 양성
 프라스틱 왕완에 일벌의 유충을(부화후 3일이 경과 되지 않은 유충)이층침을 사용하여 이충시켜 여왕봉을 양성하는 방법이다.
 6∼7매군의 무왕군을 만든다음 여왕벌 양성틀(채유광)에 왕완을 부착시켜 부착시킨 왕완에 이충을 시켜 여왕벌을 양성시키면 된다
 인공왕 양성법에 의해 여왕벌을 양성하게 되면 여왕벌의 출방일을 정확히 맞출수가 있으므로 계획에 의한 여왕봉의 양성이 가능하다. 그러나 이는 어느정도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작업이므로 초심자의 경우에는 활용하기가 어렵다.
 우선 알에서 부화된 유충의 일령별 상태를 식별 할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이것은 오랜경험에 의해 스스로 익혀야 하는것이므로 간단한 설명으로는 이해하기가 어렵다.
 산란된 소비를 정해서 부화후 유충의 변해가는 과정을 직접 확인해 보면서 숙달 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통상 이충시키는 충은 부화후 2∼3일 된 유충을 사용해야하며 3일이 경과된 유충은 로얄제리공급을 중단시키고 꽃가루를 혼합한 먹이를 먹이게 되므로 여왕봉 양성을 위한 유충으로 사용 할수가 없다.
즉 여왕봉을 양성 할수 있는 유충은 로얄제리만을 먹고 자라고 있는 유충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충시킬 유충의 선별이 가능해지면 그 다음은 선별된 유충을 이충침을 이용해서 왕완에 옮겨야하는데 이역시도 매우 어려운 기술의 하나라고 하겠다.
 어렵다기 보다는 어느정도의 숙달과정이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므로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이충작업시에는 반드시 그늘에서 작업을 해야하며 항상 청결을 유지해야 함은 물론 이충바늘로 유충에 손상을 주거나 유충을 왕완에 옮겨놓을때 유충이 왕유에 둘둘 말리지 않도록 이충하기전 소방에 있는 모습 그대로 왕안에 옮겨야 한다.

      

(2)변성왕대 양성법에 의한 여왕봉의 양성

이 방법은 인공왕 양성법에 의한 여왕봉 양성 기술이 부족하거나 능력이 없는 경우 손쉽게 여왕봉을 양성 할수 있는 방법으로서 통상 많이 활용하고 있는 방법이다.

봉군이 만군상태가 되었는데도 분봉열을 일으키지 않고 수밀력이 좋으며 조소력 등 모든 상태가 우량한 봉군을 선택하여 선택된 봉군에서 갖 출방될수 있는 봉충소비 2매와 소비측면 및 하단부 쪽에 산란이 되어 있는 산란소비 2매를 착봉된 상태로 빈 소상으로 옮긴후 원통에서 다시 착봉소비 1매의 벌들만 털어서 보충시킨다.
즉 4매의 착봉소비에 1매의 벌이 추가된 상태로 무왕군을 만들게 되면 24시간 후 꿀벌들은 산란이 되어있는 일벌방을 개조하여 왕대를 조성하게 되는데 이것을 변성왕대라고 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변성왕대는 많게는 30∼40개에서 적어도 10개 이상의 왕대를 조성하게 되며 이중에서 왕대의 위치, 크기, 모양등을 참작하여 사용할수 있는 왕대는 남겨두고 나머지는 모두 제거 시켜야 한다. 
왕대의 위치가 소비중앙부에 조성된 왕대는 좋은 왕대가 되지 못하므로 사전에 제거 시키는 것이 좋다.
왕대의 수량은 번식시키고자하는 봉군의 수량 만큼 필요하므로(기존 구왕봉의 봉군수가포함된 수량)만약 왕대가 모자라면 또다른 우수한 봉군에서 소비를 뽑아내어 무왕군으로 만든다음 변성왕대를 양성하면 된다.

    

(3)자연 왕대에 의한 여왕봉의 양성
초보자일 경우 대부분 자연분봉군의 원군에 조성되어 있는 자연 왕대를 이용하여 여왕봉을 양성하는 경우가 많은데 여왕봉의 양성에 있어 자연분봉군의 왕대는 대개의 경우 퇴보된 여왕봉군에서 조기 분봉열을 발생(10매만군이 되기전에 분봉열을 일으키는 경우) 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러한 자연분봉군의 왕대는 우수한 좋은왕봉을 양성 할수 없으므로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여기에서 특수한 경우라 함은 충분한 10매 만상군에서 자연분봉열에 의해 조성된 왕대를 말한다.


(4)여왕봉의 출방일수 및 왕대의 이동시기
여왕봉의 출방일수는 알에서 부터 16∼17일이 소요 되므로 여왕봉의 출방일자를 대부분 사전에 알수가 있으므로 왕대를 분산시킬때 출방일자를 참고로 하여야 한다.
인공왕 양성법에 의한 여왕봉의 양성시 여왕봉의 출방일자는 이충시킨 날로부터 11∼12일 후에 출방하게 되며 변성왕대 양성법에 의한 여왕봉의 양성시는 무왕군으로 만든 날로부터 14∼16일 후에 출방하게 된다.
산란한 알의 부화 유무와 경과한 시간에 따라 1∼3일간의 차이가 있을수도 있겠으나 여왕봉의 출방일수가 정해져 있는 만큼 이를 적용하면 용이하게 왕대의 이동시기를 결정할 수 있다.
왕대의 이동은 가능한 여왕봉의 출방 1∼2일전에 하는 것이 좋으며 조기 왕대의 이동은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왕대는 여왕봉의 출방일이 임박하게 되면 왕대의 끝을 벌들이 갉아 놓아 거칠거칠해지므로 왕대의 출방일을 모를 경우에는 왕대끝의 상태를 보고도 짐작 할수가 있다.



나. 여왕봉의 교미상을 통한 봉군의 증식
조성된 왕대의 숫자만큼 여왕봉의 교미상이 필요하게 되는데 교미상은 여분의 소상이 많을 경우에는 소상을 교미상으로 사용하면 되며 4군상을 사용할수도 있다.
4군상은 1개의 소상을 4칸으로 분리하여 여왕봉 4마리를 수용할수 있는 소상을 말한다. 소문도 4면에 따로따로 만들어져 있다.
최소한 여왕붕의 출방 3∼4일 전까지 각 봉군에서 착봉 봉충소비 2∼3매 씩을 뽑아 무왕군을 만든다음 2∼3일후 양성시킨 왕대를 칼로 오려내어(왕대가 손상되지 않도록)무왕군으로 만든 봉군(교미상군)의 소비 갓면에 옮겨 붙여주면 된다. 
이때 무왕군에 조성되어 있는 변성왕대는 반드시 찿아서 모두 제거시켜야 한다.


다. 처녀왕봉의 출방과 교미 및 산란
처녀 여왕봉의 교미상 군세는 약세군(2∼3매군)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5∼6매 이상의 군세로 교미상을 구성하면 벌의수가 많아 처녀 여왕벌을 찾기가 매우 어렵고 교미도 늦어지게 되며 교미후 귀소하여 자군의 꿀벌들에게 공격을 받아 죽게 되는 경우도 생긴다.
때문에 처녀여왕봉군의 교미상에는 2∼3매군의 약세군으로 유지해 놓는것이 여왕봉의 교미 성공율도 높을뿐아니라 실패율도 적어 성공율이 높게 된다. 그리고 교미상을 만들기 위하여 무왕군을 만들때 소상의 위치는 일률적으로 줄을지어 규칙적으로 배치하는것 보다는 불규칙적으로 여기 저기에 분산하여 배치해 두는것이 좋다. 
 이것은 처녀여왕봉이 교미를 위해 출소했다가 귀소시 자신의 소상 위치를 쉽게 찾을수 있도록 해주기 위해서다.
교미상을 일반 봉군배치와 같이 규칙적으로 줄을 맞추어 나열해 놓으면 교미후 귀소시 다른 봉군의 통으로 들어가 죽게 되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이다. 통상의 경우 처녀여왕봉은 출방 후 7∼10일 정도가 되면 교미를 끝마치고 산란을 시작하게 된다.


라. 신왕봉군의 관리
여왕봉이 교미를 끝마치고 산란을 시작하게 되면 이때부터 봉군의 관리는 신왕군을 위주로 하여 관리해야 한다.
구왕봉군은 그대로 유지시켜 놓은채 구왕봉군에서 착봉 봉충소비 1매씩을 뽑아 신왕봉군에 계속 보충을 시켜주게되면 신왕봉군의 군세는 계속 불어나게되고 구왕봉군의 군세는 차차 약세군으로 된다.
신왕봉군이 6∼7매군의 군세로 불어 났을때 구왕봉군의 구왕을 죽여버리고 벌들은 신왕봉군에 합봉을 시켜주면 왕봉의 교채와 더불어 봉군의 증식도 달성되고 가을 유밀기의 채밀군으로 양성되는 것이다.
처녀왕봉이 교미를 끝마치고 산란을 시작하게 되면 소초광을 넣어주고 사양을 시키면 왕성한 조소력과 더불어 2∼3일 안에 조소를 완성시킴과 동시에 산란을 하게 된다.
그러므로 신왕봉군에 많은 조소를 시켜 좋은 소비를 많이 확보해 두도록 해야 한다.


스크랩 원문 : http://www.korapis.or.kr/sub03/sub03_01_025.php

'Hobby > Beekeep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왕벌 생산 시도 합니다.  (0) 2014.11.10
[스크랩] 자연적인 방법으로 여왕벌 만들기 1  (0) 2014.11.02
부저병.  (0) 2013.11.15
[스크랩] 벌치기 쓰임말 (양봉용어)  (0) 2013.11.07
바람나기 좋은 날  (0) 2013.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