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bby/Beekeeping

1월 5일 점검 : 격왕판을 2단과 3단 사이로 옮기다.

by 뉴질랜드고구마 2015. 1. 5.

2015년 새해가 시작되었습니다.

벌들이 생활하기에는 더할나위없이 좋은 날씨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벌들이 싫어할 수도 있겠습니다. 햇살이 너무 뜨겁습니다.


아침밥을 먹고 8시 30분부터 점검을 시작했습니다.

4번부터 거꾸로 시작했는데 마지막 1번 뚜껑을 열었을 때는 햇살이 너무 뜨거웠습니다.

온 몸에 땀이 흐르고, 흥분한 벌들이 마구 공격을 해와서 1번은 제대로 살피지 못했습니다.

다음번 점검은 아침 밥 먹기 전에 마쳐야겠습니다.


엇그제 샤워를 하다가 문득 떠오른 생각이 있습니다.

올해 여름을 보내면서 양봉에서 내가 할 일은 꿀을 채취하는게 아니라 여왕벌 생산과 벌통 늘리기 인것을 잠깐 망각했습니다. 벌통을 늘리려면 당연히 병사들이 많아야 하고, 병사들을 많이 만들기 위해서는 여왕벌이 알을 많이 나아야 합니다. 

그런데, 꿀을 채취하는 방식으로 여왕벌에게 1단만 알낳을 공간을 내주고, 격왕판을 쳐서 2단과 3단에는 못 올라가게 만들어 버린 것입니다. 

아 참 바보같은 짓을 한것입니다.

여름이 다 가고.. 여왕벌이 알 낳기 싫어지기 전에 격왕판 위치를 조절하기로 합니다.

... ...


1번

1단 10장 소비중에서 가장자리 2장씩은 꿀과 화분을 채우고 있습니다. 중앙판에는 갓 낳은 알들이 있고, 애벌레가 자라고 있는 판들이 2장씩 있습니다. 날씨가 더워서인지 알이 들어 있지 않은 판이 2장이나 되었습니다. 1번 통 여왕벌이 제일 허약한것 같습니다. 왕년에는 제일 왕성했던 통이였습니다.

2단, 중앙쪽 3장부터 꿀을 채우고 있습니다. 3단에는 꿀채우는 작업이 전혀 없고, 예전에 맨 처음 꿀과 알이 섞여 있던 판을 2장 올려 놨던것이 그대로 있씁니다.

<특이사항>

1단과 2단을 가르던 격왕판을 2단과 3단 사이에 놨습니다. 그리고 2단과 3단 위치를 바꿨습니다.


@ 1번통, 3단 모습입니다. 이것을 2단으로 위치를 바꿈. 여왕벌한테 알 낳을 공간을 넓혀주기 위함.


2번통

최근 왕성한 활동이 이루어지는 통입니다.

이른 아침 많은 벌들이 통 밖에 주렁주렁 붙어있어서 이유를 알아봤더니 벌통 내부 온도가 너무 높고, 벌들 숫자에 비해서 공간이 좁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1단, 애벌레들이 한창 자라고 있고, 비어있는 방이 없이 갓낳은 알부터 모든 방에 꽉 차 있습니다. 역시 가장자리 2장씩에는 꿀을 쟁이고 있습니다. 판 중앙에는 애버레들이 자라고 있습니다.

-2단, 격왕판으로 분리해놔서 2층에는 제법 많은 꿀들이 모이고 있습니다. 여왕벌에게 더 많은 공간을 주기 위해 격왕판을 제거 했습니다.

<특이사항>

-1단과 2단을 막던 격왕판을 제거했습니다. 2단 윗쪽을 천으로 덮고 빈 통을 3단으로 놓았습니다. 뜨거운 공기를 좀 식힐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최대한 빠른 시간안에 소비를 구해서 3단에 채워야겠습니다.

@ 2번통.

@ 2번통 2단까지 벌들이 꽉 차있습니다. 꿀을 모으는 중.


3번통.

제일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통입니다. 지난주에 2번 통에서 분봉 나갔던 벌들을 걷어다 놨던 5번 통에서 여왕벌이 사라지는 바람에 점점 약세가 되어가던 5번 통을 3단으로 올려놨습니다. 올려놓은 다음날 소문 앞에 죽어있는 벌들이 몇마리 보였습니다. 막무가내로 가져다가 올려놔서 둘이서 싸웠나 봅니다. 

2번 통과 마찬가지로 이른 아침에 많은 벌들이 통 밖에 나와서 주렁주렁 붙어 있습니다.

-1단, 비어있는 공간이 없이 알과 애벌레들이 꽉 차있습니다.

-2단 벌써 꿀이 거의 찼습다.

-3단 중앙쪽 부터 꿀을 채우고 있습니다.

<특이사항>

-2단과 3단의 위치를 바꿨습니다.

-1단과 2단 사이에 있던 격왕판을 2단과 3단 사이로 옮겼습니다. 여왕벌이 2단까지 올라와서 활동하며 알을 낳으리라 예상합니다.


@ 3번통 2단 맨 가장자리 판입니다. 꿀방 입구를 막고 있습니다.

@ 3번 3단 입니다. 중앙쪽부터 꿀을 채우고 있습니다.


4번통 :

반그늘에 놓여 있어서 요즘같이 뜨거운 시즌을 어렵지 않게 보내는 통입니다. 하지만 비가 주구장창 내리는 겨울에는 결코 좋지 못한 장소에 있습니다. 

-1단 알과 애벌레 꿀, 화분으로 빈 공간이 업습니다.

-2단 소비 반절 정도 꿀이 채워지고 있습니다.

<특이사항>

-1단과 2단 사이 격광판을 제거 했습니다. 역시 여왕벌에게 더 많은 공간을 제공해 주기 위함입니다.

최대한 빠른 시간안에 소비를 확보해서 3단을 올려야겠습니다.

@ 4번통 1단 가장자리 판입니다.

@ 4번통 2단, 중앙부터 꿀을 채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