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질랜드 이야기/뉴질랜드 뉴스

뉴질랜드 녹용, 1팩 $240 ??

by 뉴질랜드고구마 2022. 9. 28.

오늘 한의원에서 아내 한약 픽업하면서 다현이 달여먹일 녹용도 1팩 샀습니다. 다현이는  감기가 목으로 오는 편인데 지난주부터 시름시름 거리더니 학교도 몇일 쉬어야 할 정도로 겔겔 거립니다.

한의원 원장님께 증상을 말하고 녹용이 좋다고 들었는데 추천해주시라고 말하니 녹용 두팩을 가지고 나와서 보여주십니다. 하나는 좀 검어 보이는데 '팁'이라고 알려주시고, 다른 하나는 '상대'부분이라면서 이걸 다려먹이면 될것 이라고 설명해 주십니다. 또 녹용만 딸랑 달이면 비린맛 때문에 아이가 힘들어 할것이라며 함께 넣고 달일 여러 약재들을 챙겨주십니다.  

집에 돌아와 녹용 달이는 방법을 검색해보니 생각보다 뉴질랜드 녹용이 유명하네요. 아무래도 자연환경이 좋다보니 그런것 같습니다. 여행 할 때도 어쩌다가 한번씩 사슴목장을 보게 되는데 소냐 양들이 풀뜯어 먹는 그런 벌판보다는 조금 산세가 있는 곳이였던것 같습니다. 아무튼 녹용은 팁을 시작으로 상대, 중대, 하대가 있는데 각 부위별로 약효가 다르군요. 동물 뼈중에서 유일하게 사슴뼈에는 피가 흐르는 특징이 있어서 약효가 크다고 하기도 하고요.

예전에 이민 선배들 이야기 들어보면 뉴질랜드 사슴 농장은 사슴 고기를 위해 사슴을 길렀고, 그 과정에서 나오는 사슴뿔은 처치 곤란이였다다.  내다 버린다고 할 정도로... 그러다가 아시안 이민자가 늘어나면서 중국사람과 한국 사람들이 사슴뿔을 찾기 시작했고 이제는 사슴고기 보다는 사슴뿔을 위해서 대부분 사육이 이뤄진다고 합니다.

또 지난 10년 전쯤에는 건강식품을 개발하는 한국사람이 사슴뿔과 꿀을 혼합한 상품을 개발해서 대박이 났다는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ㅎㅎㅎ

근데 사슴뿔 가격이 후덜덜 하네요. 한약방 원장님이 보여준 팁&분골 부분은  $240이고 내가 가져온 상대 는 $160 입니다. 어제 아내 한약을 조재할 때 $420을 지출했는데 거기 들어간 녹용도 상대.

아래는 녹용관련 검색 내용입니다. 참고 되시길 바랍니다.

녹용 부위

녹용은 사슴뿔의 부위에 따라 팁, 분골, 상대, 중대, 하대로 나뉘어 집니다. 상단부분의 녹용일수록 영양소가 풍부하여 어린이나 청소년들에게 많이 이용됩니다. 하단부분의 녹용 또한 상단부분의 녹용과는 다른 영양소가 풍부하여 각 부위별 효능을 알고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팁: 녹용의 맨 위 끝 부분인 녹용의 생산점
2~8년생 사슴의 뿔에서 채취한 녹용 중에서 팁은 녹용의 맨 위 끝 부분인 생장점으로 검은색 젤리와 비슷하여 극소량 밖에 나오지 않아 가장 고가 부분입니다. 발육상태가 저조하고 감기에 자주 걸리는 어린이에게 복용시키면 면역기능을 길러주면서 식욕이 증진되고 키 성장과 발육이 왕성해져 잔병치레를 현저히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 분골: 녹용의 맨 위 부위
조직이 아주 치밀하여 만지면 쉽게 부서지고 단면이 붉은 빛을 띈 노란색 입니다. 조혈기능을 자극하여 적혈구의 생산을 늘리고, 혈압을 내리며 몸의 신진대사를 왕성하게 해줍니다. 특히 남성의 정력증강과 신경쇠약, 당뇨, 발육부진, 저혈압 및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 상대: 분골 아래 부위
조직이 치밀하고 단면은 검붉은색에 가깝습니다. 조혈기능을 자극하여 적혈구의 생산을 늘리고 혈압을 내리며 몸의 신진대사를 도와줍니다. 남성의 정력과 신경쇠약, 당뇨, 발육부진, 저혈압,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 중대: 녹용의 중간 부위
윗부분은 조직이 치밀하나 아래쪽으로 갈수록 엉성해집니다. 가운데 구멍이 있고 나이테 같이 줄이 보이며 색은 대체로 붉은색을 띕니다. 강장, 강정작용, 부인병에 효과적입니다.
- 하대: 녹용의 가장 아래 부위
조직은 매우 엉성하여 거의 각질화된 부분입니다. 뼈를 단단하게 하며 관절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골다공증, 무릎통증, 요통, 어깨통증 등의 골격계 질환이 않좋은 분들께 효과적이며 갱년기 장애 등에 도움을 주어 여성, 노인에게 많이 사용됩니다.

녹용 달이는법 / 녹용 복용법
(재료 및 도구) 압력밥솥 (5-6인용), 녹용 2냥(75g), 대추 3주먹, 당귀 3주먹, 생각 2쪽
(달이는 방법) 압력밥솥에 2/3정도 물을 채운 후 녹용, 대추, 당귀. 생각을 넣는다. 처음에는 중불로 달이다가 나중에는 약한 불로 약 1.5리터 정도가 될때까지 달인다. 식은 후 냉장보관 해준다.
(섭취방법) 플라스틱병을 잘 흔들어 50ml 정도 데워서 아침/저녁으로 1일 2회 섭취한다.
-녹용차-
(재료 및 도구) 녹용 1냥(37.5g), 당귀 1뿌리, 오미자 60알, 감초 10편, 대추 20알
(달이는 방법) 물 2리터의 물의 양이 2/3 정도가 될때까지 2시간 정도 달인다. 식은 후 냉장보관 해준다.

녹용 상대
다려먹을 재료 : 녹용과 약재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