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질랜드 이야기/뉴질랜드 뉴스

63% '주 4일 근무제 도입' 지지

by 뉴질랜드고구마 2023. 6. 1.

키위 63% '주 4일 근무제 도입' 지지
조사에 참여한 사람들 중 22%만이 반대
지지도가 높은 계층은 녹색당 지지자, 연간 가계 소득이 15만 달러 이상, 대학 졸업자, 노동당 지지자 순

A majority support the idea of a four day working week in New Zealand.  (Source: 1News)

최근 1News의 여론조사와 보도에 따르면 대부분의 뉴질랜드더는 주 4일 근무제로의 전환에 찬성하고 있다. 여론 조사 응답자의 과반수인 63%가 주 4일 근무제 도입을 지지한다고 말했고, 조사에 참여한 사람들 중 22%만이 반대했으며 15%는 확신이 없거나 답변을 거부했다.

주 4일 근무는 기업과 조직에서 직원 복지와 전반적인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권장되고 있는데, 뉴질랜드에서는 약 50개 회사가 이미 주 4일 근무제를 시행하고 있다. 여론 조사에 따르면 18세에서 49세 사이의 키위 중 약 70%가 주 4일 근무를 지지한다.
뉴스에서는 2주 동안 9일을 근무하는 제도를 시행 하고 있는 Wellington 패션 하우스 Kowtow를 방문했는데, Kowtow의 대표  Cathy Stewart는 회사에서 직원들에게 더 많은 시간을 주는 것이 어떤 단점도 발견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Cathy Stewart는 사람들이 가족, 친구, 취미를 즐기며 열정 프로젝트를 할 수 있고 여전히 충분한 보수를 받을 수 있는 것에 감사해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직원들이 일에 대한 목표를 달성하고 있었기 때문에 사업에 더 많은 비용이 들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BusinessNZ의 캐서린 비어드 대변인은 기업들이 주당 근로시간 단축을 고려할 때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녀는 주 4일 근무의 어려움은 실제로 직원들이 4일을 정말 집중적으로 보내게 되므로 그 자체로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여론조사를 자세히 들여다 보면 주 4일 근무 지지도가 높은 계층은 녹색당 지지자, 연간 가계 소득이 15만 달러 이상, 대학 졸업자, 노동당 지지자 순으로 나타났으며, 반대 의견을 낸 사람들은 55세 이상 남성, 국민당 지지자, 대학 학력 이하 등이었다. 

이 여론 조사는 2023년 5월 20일에서 5월 24일 사이에 1002명의 유자격 유권자가 휴대폰(502)과 온라인 패널(500)을 사용하여 온라인으로 투표했다. 최대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서 약 ±3.1% 포인트이다. 데이터는 연령, 성별, 지역, 민족 식별 및 교육 수준에 대한 Stats NZ 인구 수와 일치하도록 가중치가 부여되었다. 휴대폰용 샘플은 확률표본을 이용한 랜덤 다이얼링으로 선정하고, 온라인 샘플은 온라인 패널을 이용하여 수집했다고 TVNZ에서는 밝혔다. 

기사원문 : https://www.1news.co.nz/2023/05/29/kiwis-back-four-day-working-week-new-po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