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sue&Topic/News & Map

EgyptAir plane hijacker arrested : 키프로스는?

by 뉴질랜드고구마 2016. 3. 29.

EgyptAir plane hijacker arrested : 

키프로스는?


... ...

이집트항공 국내선 여긱기 납치범이 사건 발생 6시간 만에 체포됐다고 AFP통신 등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니코스 크리스둘리데스 키프로스 정부 대변인은 트위터를 통해 "여객기 납치범이 붙잡혔다"고 밝혔다.

... ...


오늘 뉴스에 키프로스가 나와서 다시 한번 들여다 봤습니다. 

키프로스, 사이프러스라고도 불리우는 섬나라.

1년전에 칼아저씨가 여행 다녀오면서 알게된 나라.


호사가들이 가끔 한반도를 표현하면서 '세계 유일 남북으로 갈라진 나라'라고 하는데, 남북으로 갈라진 나라가 어디 한둘이겠습니까.

사이프러스도 그런 곳이더군요.

남북이 갈라지게 된 역사적 배경과 환경은 다르지만 제국주의 강대국에 의해 뜻하지 않게 땅덩어리가 남북으로 나눠진것은 비슷한 면도 있는것 같습니다.


위키리스트를 검색해 보니..


키프로스는 1570년 오스만 제국에 정복되어 오스만 제국의 통치를 받았다. 그러나 1878년 베를린 회의의 결과 영국에게 조차되었고, 제1차 세계 대전에 오스만 제국이 동맹국으로 참전하자 적국이었던 영국은 1914년 11월 5일 키프로스의 완전 합병을 선언한다. 이는 오스만 제국이 몰락한 후 후계 국가인 터키 공화국이 체결한 로잔 조약에서 재확인된다. 이로써 영국이 키프로스의 통치권을 이양받는다. 1960년에 취리히 및 런던 협정에 의해 키프로스는 독립하지만, 민족간의 갈등으로 국제 연합군이 주둔하는 등 분쟁이 심화되었다. 그러던 중 1974년 그리스 군사 정권이 그리스와 키프로스를 병합하기 위하여 쿠데타를 일으키자 이에 불안을 느낀 터키가 영국에 같이 개입해줄 것을 요구하지만 실현되지 않는다. 이에 터키는 미국과 나토의 지원을 받으면서 터키계를 보호한다는 명목으로 키프로스를 침공하고 북키프로스 정권이 수립되면서 사실상 키프로스 섬은 두 정권으로 분단되고 말았다.


라고 나옵니다.

칼아저씨가 알려주신 내용에 따르면,

남과북이 나눠져 있기는 하지만 여행을 하면서 남북을 건널 때 크게 불편한 사항은 없다고 합니다.

약간의 대치 상태로 인해 불안정한 정치환경, 경제 환경으로 개발이 되지 않은 곳이 많아서

상대적으로 고대역사 유적지가 잘 보전되어 있다고 합니다.


@ 유럽 끝자락, 터키 앞바다에 있는 키프러스.

@ 민족(?) 분포도

@ 하늘색 표시된 곳이 일종의 비무장지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