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질랜드 생활/Diary of Jung

국민당 제2기 내각, 장관직 지명자 윤곽

by 뉴질랜드고구마 2011. 12. 17.

Key 총리 차기 정부 내각진영 발표

국민당 제2기 내각, 장관직 지명자 윤곽


국민당 집권 제2기 내각에서 국가 정책운영을 책임질 각 분야 장관들이 지명되었다.


John Key 총리는 11.26 총선에서 재집권에 성공, 차기 정부를 이끌어갈 새로운 내각진영을 발표했다. 특히 이번 발표 가운데 가장 눈에 띈 것이 여성의 입각이 많아졌다는 점이다.


새로운 정부는 20명이 내각 안에서 4명은 내각 밖에서 활동한다. Key 총리는 “이번 라인업은 새로운 재능을 가진 이들과 경험있는 이들을 혼합해 구성했다”며 “새로운 내각이 꾸려진 만큼 정부는 그들에 대해 많은 기대를 갖고 있으며 그들 또한 그런 정부의 바람을 알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 같은 발언이 그들에게 겁을 주려 함이 아니라 장려하기 위함”이라고 전제, “이제 최상의 정부구성을 마친 만큼 그들 또한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며 최고의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경제개발부와 과학기술부, 고등교육부 장관에는 Steven Joyce가 임명되었다. 지난 1기 내각에 이어 이번 제 2기에서도 중용된 그는 내각 서열 4위에 해당하며, 11월 총선에서 국민당의 선거캠프를 이끌었었다.

에너지 및 자원부 장관에는 내각 서열 16위에 해당하는 Phil Heatley가, 또 교통부 장관에는 Gerry Brownlee이 지명되었다. Gerry Brownlee는 내각 서열 3위로서 지난 1기때에 이어 캔터베리 지진복구 실무장관으로서의 기존 업무도 그대로 유지한다.

상무부와 방송부 장관으로 지명된 Craig Foss 의원은 입각한 이들 중 비교적 새로운 얼굴로 교육부와 ACC 副장관직도 겸임한다. Foss는 빅토리아대학 상경대 학사학위를 가지고 있고 BNZ은행 재무부서와 타 금융기관 해외지사에서 근무한 적이 있으며 2005년 국회의원에 당선되어 정계에 진출했다. 그의 재무전문가적 이력이 이번 상무부 장관으로의 지명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법무부, ACC, 소수민족부 장관에는 내각 서열 5위인 Judith Collins가 지명되었고, 정보기술과 통신부 그리고 내무부 장관에는 내각 서열 20위인 Amy Adams가 지명되었다. 내각 서열 6위인 Tony Ryall은 보건부 장관직과 함께 국유기업들을 관리하는 장관직에도 임명되어, 국민당이 앞으로 추진하려는 에너지기업과 에어뉴질랜드의 정부지분 부분매각의 실무책임을 맡게 된다. 그 외 이민성 장관에는 Nathan Guy가, 건축건설부 장관에는 Maurice Williamson가 지명되었다.

= 주요 경제분야 장관에 대한 실업계 반응 =
Steven Joyce (과학/혁신/경제개발부 장관) - 비즈니스창업지원기업 The Icehouse의 Andy Hamilton 대표는 Steven Joyce 장관 지명자에 대해 실용적인 인물이라고 평하고, 국민당의 지난 집권 1기 동안 서로 다른 장관에 의해 담당되었던 과학/혁신/경제개발부가 이번에 하나의 장관직 아래 통합된 것은 산업계에서 볼 때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말했다.

Craig Foss (상무장관) - 뉴질랜드비즈니스협회의 Phil O''Reilly 대표는 "새로운 상무장관 Craig Foss는 웰링턴 정가에서 이 분야 적임자로 꾸준히 이름이 오르내린 인물로, 이번 임명이 사업체들에 큰 놀라움이 되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Phil Heatley (에너지/자원부 장관) - Straterra사의 대표 Chris Baker는 "Phil Heatley는 에너지분야 부대변인 경력 등 이쪽 이슈들에 대한 이해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

새로운 정부의 내각진 20명은 다음과 같다.


△John Key(총리, 관광장관, 행정서비스장관, 뉴질랜드안전지능서비스장관)
△Bill English(부총리, 재경장관)
△Gerry Brownlee(캔터베리지진복구장관, 교통장관, 원내총무, 지진복구위원회장관)
△Steven Joyce(경제개발장관, 과학혁신장관, 터서리교육기술고용장관, 재경 부장관)
△Judith Collins(법무장관, ACC장관, 소수민족장관)
△Tony Ryall(보건장관, 국영기업장관)
△Hekia Parata(교육장관, 태평양 업무장관)
△Christopher Finlayson(검찰총장, 와이탕이협약장관, 예술문화유적장관, 마오리업무 부장관)
△Paula Bennett(사회개발장관, 청소년장관)
△Nick Smith(환경장관, 기후변화이슈장관, 지방정부장관)
△David Carter(1차산업장관)
△Murray McCully(외교장관, 스포츠레크레이션장관)
△Anne Tolley(경찰장관, 교정장관, 원내 부총무)
△Jonathan Coleman(국방장관, 국가기관장관, 재경 부장관)
△Tim Groser(무역장관, 국제행정장관, 기후변화협약, 외교 부장관)
△Phil Heatley(에너지자원장관, 주택장관)
△Kate Wilkinson (보존장관, 노동장관, 식품안전장관, 이민 부장관)
△Nathan Guy (이민 장관, 경마장관, 베테랑 업무장관, 1차산업 부장관)
△Craig Foss(상업장관, 방송장관, ACC 부장관, 교육 부장관)
△Amy Adams(내무장관, 커뮤니케이션정보기술장관, 캔터베리지진복구 부장관)


또 내각 외부의 장관은 4명은
△Maurice Williamson(빌딩건축장관, 관세장관, 토지정보장관, 통계장관)
△Chris Tremain(민방위장관, 소비자업무장관, 관광 부장관, 교통 부장관)
△Jo Goodhew(자발적공동사회장관, 고령자장관, 여성업무장관, 보건 부장관)
△Chester Borrows(법원장관, 법무 부장관, 사회개발 부장관)이다.


이밖에 정부지원 장관 4명은
△Peter Dunne(IRD장관, 보전 부장관, 보건 부장관)
△John Banks(규제개혁장관, 소규모비즈니스장관, 상업 부장관, 교육 부장관)
△Pita Sharples(마오리 업무장관, 교정 부장관, 교육 부장관)
△Tariana Turia(Whanau Ora장관, 장애아업무장관, 보건 부장관, 주택 부장관, 사회개발 부장관, 터서리 부장관, 교육기술고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