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질랜드 이야기/뉴질랜드 뉴스

뉴질랜더, 1년 평균 226개 달걀 먹는데...

by 뉴질랜드고구마 2023. 2. 4.

In 2009 New Zealanders ate about 200 eggs each a year, but now we get through about 226 a year each.

2009년 200개에서 2022년 226개로 늘어나
뉴질랜드 달걀 품귀현상 당분간 계속될 듯...
2023년부터 배터리케이지 달걀 생산 금지
가정에서 닭 사육 늘어나고 있다.

12월 크리스마스 연휴와 1월 휴가시즌이 끝날 무렵부터 슈퍼마켓 달걀 진열대가 텅 비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오늘 달걀 배달이 늦어지는구나라고만 생각했는데 지난주 아내가 오더를 한다. 일 끝나고 올 때 꼭 달걀 좀 사가지고 오라고. 낮에 장 보러 갔는데 슈퍼에 달걀이 하나도 없다고... 우리 집 아이들 하루에 평균 1팩(10개)은 먹는데 말입니다.

슈퍼 Countdown 텅빈 달걀 진열장

이게 뭔 말인가 싶어 카운트다운 직원에게 물어보니 달걀이 잘 안 들어온답니다. 내일은 내가 살 달걀 좀 챙겨놔라 하니 달걀을 사는 것보다 병아리를 키워서 달걀을 먹는 게 빠를 거라고 농을 던집니다. 날마다 새벽에 3팔랫씩 들어오던 달걀이 9시쯤 1팔랫 들어오고 금세 팔려나가니 진열대에서 달걀 구경이 어렵다고 합니다.

집에 돌아와 뉴스를 찾아보니 맞네요. 올해 23년부터 배터리케이지 달걀 생산과 판매가 금지되었습니다. 유럽에서는 2000년대 초반부터 케이지 달걀 생산이 금지되었고 뉴질랜드에서는 2012년 법이 생겼고 10년 동안 유예기간을 거쳐 올해 법이 적용되기 시작한 것입니다. 설령 케이지에 가둬 기르더라도 이전에 비해 닭 한마리당 훨씬 넓은 면적을 요구합니다.


Free range(10개 들이 1팩 평균 $8/8,500원)와 Cage range 달걀 가격은 1팩(10개) 기준으로 대략 $1.5 정도 차이가 있었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도 적은 차이가 아니겠으나 생산자 입장에서는 새 법에 맞는 시설을 확충해야 하니 아예 달걀 생산을 포기하기도 하고 생산하더라도 가격을 높일 수 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뉴질랜드는 축산물과 일부 농산물 빼고는 생활에 필요한 거의 모든 것을 외국에서 수입해서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달걀 품귀를 겪으며 일부는 외국에서 수입해 급한불을 끄려 하고 있으나 이마저도 대형판매처인 슈퍼에서 2025년까지 케이지 생산 달걀을 판매 중단하겠다고 하니 당분간 비싼 달걀을 먹어야겠습니다.

우리 집에서도 닭을 길렀던 적이 있습니다. 3마리 암탉이 하루에 2개씩은 신선한 달걀을 내놓곤 했는데 얻는 달걀에 비해 들어간 공이 더 크지 않았나 싶습니다.

집 건물과 최대한 거리를 두고 닭장을 마련했음에도 닭똥 냄새가 집안으로 들어오는 것과 음식찌꺼기로 닭 먹이를 주면 애들도 부실한 걸 느끼는지 달걀 낳는 걸 건너뜁니다. 큰 곡물사료 한 포대 사다 놓고 아침저녁 부어주면 튼실한 달걀이 나오지요. 근데 사방 2미터가 안 되는 닭장 안에 갇혀서 수탉도 없이 내놓는 달걀이 얼마나 인간 건강에 도움이 되겠습니까?(주거지에서 수탉을 기르는 건 금지사항)

요즘도 가끔 다현이가 동생들에게 직접 닭 기르던 추억을 이야기할 때가 있습니다. 내가 어렸을 때 초코, 홈런볼, 칸초 이렇게 3마리 닭이 있었고 아침마다 모이를 줬고 닭장에서 달걀 꺼내오는 게 내 잡이였어.

근래 집에서 닭 기르는 사람이 늘면서 SPCA에서 주의사항을 이야기합니다. 단순히 달걀을 얻으려고 닭 기르기를 결정하지 마라. 닭도 애완동물이다 이겁니다. 그러면서 이렇게 말합니다. ^^;;;

Welfare must be paramount
McAninch said owning an animal was a big responsibility and its welfare must always be paramount.

Chickens needed a coop, a dust bathing area and access to a safe shelter outdoor area.

She also recommended checking there was a local vet available with avian expertise and prepared to look after chickens

-관련기사 1 링크 :
-관련기사 2 링크 : https://www.rnz.co.nz/news/national/387046/demand-for-cage-free-eggs-contributes-to-national-egg-shortage